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번엔 B형 독감(진단/열나는기간/후유증/타미플루 부작용)

by kssssso 2024. 1. 5.
반응형

지난 5월에 A형 독감에 걸리고 나서 10월쯤 되니 독감 예방접종 시즌이 되었는데 요새는 1년 내내 독감이 유행이라 좀 늦게 맞춰야지 싶었다.

그게 화근이었을까....



일주일 전에 코로나에 걸린 첫째.

5일 격리하고 학교에 3일 갔는데 다시 열이 나기 시작했다.


크리스마스 연휴에 병원 대란이고
(요즘 병원가기 너무 어렵다)
이미 항생제를 먹고 있는 관계로 병원 진료를 미뤘다.


아이가 열났을 때 목이 좀 아프다고 해서 목 때문에 열이 나겠거니 항생제를 먹고 있으니 괜찮겠지 생각했고 설마 독감이라고는 눈꼽만큼도 상상을 못했다.



연휴가 끝나고도 열이 내리지 않았고 학교는 결석했으니 조금 여유롭게 소아과에 갔다.

그런데 B형 독감이라니...

어쩐지 목이 부은 것 치고는 3일이 지나도 열이 내릴 기미가 보이지 않더라니.. 휴

다시 격리생활 당첨이다.


수액 맞히고 싶었는데 주사는 싫다는 첫째의 의견을 반영하여 타미플루로 처방 받았다.
(그냥 수액 맞을걸 이제와서 후회한다)


B형독감 증상


열이나고 이튿날부터 엄청난 콧물이 흘러나왔다.
그것도 누런 콧물이..
다음날 나도 독감확진이 됐는데 나 역시도 엄청 쎈 축농증이 덤으로 딸려왔다.

더군다나 이미 먹고 있던 항생제가 전혀 듣지 않는 바람에 콧물은 나을 기미가 안보였고 차도가 없음을 확인하고 항생제를 바꾸고 나서야 콧물이 조금씩 나아지는 게 느껴졌다.

연휴로 열이 나고 한참 뒤에 독감 확진이 되었고,
한번에 맞고 끝내는 페라미플루 수액이 아닌
먹는 타미플루를 복용했으며,
엄청난 축농증으로 인해
열은 거의 일주일간 났다.

그나마 타미플루를 이틀정도 먹으니 열 나는 간격이 늘어나는게 보여서 덜 조마조마했던 것 같다.
열난지 일주일 정도 지나자,
의사선생님도 너무 오래 열이 나는 것 같다며 일주일이 넘어가면 독감이 아닌 폐렴같은 합병증으로 인한 열일 수 있으니 열이 계속 나면 다시 병원에 와서 엑스레이를 찍어보자 하셨다.

다행히 일주일이 지나자 애매한 미열이 있긴 했지만 해열제를 먹을 정도는 아니어서 체온 재며 지켜보니 열이 잘 떨어졌다.

보통 독감 약 먹거나 수액 맞으면 열이 오래 안가는 것 같은데 우리 아들은 지난번에도 그렇고 열이 제법 오래갔다.



타미플루 부작용


타미플루 처방받을 때 환각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절대 아이를 혼자 두지 말고 지켜보라고 했다.
나도 익히 들어 알고 있었던 터라 알겠다고 했는데 환각같은 부작용은 없었지만


내가 느낀 부작용은

1. 입맛없음
2. 자꾸 쳐지고 힘이 없음
3. 코피





첫번째 입맛없음

원래 잘 먹는 아이인데 한눈에 봐도 먹는게 예전만 못했다. 타미플루가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봤는데 오심, 구토같은 증상은 없었지만 입맛이 뚝 떨어져서 뭘 줘도 잘 먹지 않고 그나마 자기가 좋아하는 라면과 딸기만 잘 먹었다.



두번째 쳐지고 힘 없음

처음엔 해열제 약발이 떨어지고 열이 오르려고 할때 쳐지고 힘이 없어지는 것 같았다.
4살때부터 낮잠도 안자는 애가 갑자기 눕고 싶다하고 누워있으면 잠들기 일수였다.
처음엔 열이 워낙에 많이 나서 열이 오르려고 그러나 싶었는데 나중에 미열일 때도 타미플루를 복용하는 기간 내내 하루에 한번씩 힘없이 누워있다가 잠들곤 해서 이게 열 때문이라기 보다는 약때문에 그러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역시나 5일간 타미플루를 먹고 더이상 먹지 않으니 힘없이 쳐지는 증상은 없어졌다.



세번째 코피

지난번 A형 독감때도 자다가 갑자기 코피를 쏟았는데
이번에는 콧물을 풀때마다 누런 콧물과 함께 피가 비쳤다.
찾아보니 타미플루 부작용 중에 코피가 있더라.
코피가 독갬 후유증인가 싶었는데 타미플루 부작용인 걸로 나혼자 결론냈다.


A형 독감때도 콧물이 엄청 났는데 이번엔 그보다 더 심했다.
타미플루 처방의 골든타임(열나고 48시간이내)을 훌쩍 지나서야 약이 들어가서 인지 열도 더 많이 나고 콧물도 더 심해졌다.

열나는 데도 돌팔이 엄마의 지레짐작으로 항생제 먹으며 버텼던 내가 밉다. 열 나면 일단 병원부터 가는 걸로..


그래도 이젠 콧물도 많이 줄어들고 낫고 있으니
2024년은 건강한 한해가 되길..


지난번 A형독감 걸린 썰은 여기로

https://sososoh1234.tistory.com/m/14

A형 독감(독감진단/열나는기간/격리기간/치료방법/후유증)

온가족 독감 걸린 썰 풀어본다. 독감의 시작 때는 2023년 석가탄신일 연휴 첫째날 둘째가 아침부터 춥다며 쳐지면서 컨디션이 좋지 않았다. 열을 재보니 38도가 훌쩍 넘었는데, 보통 열날때는 39도

sososoh1234.tistory.com




반응형

댓글